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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캠페인은 한국인의 스마트폰 이용률이 높아지는 고려해 기획했으며 짧고 재미있는 콘텐츠가 화재 예방 교육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대중적으로 인기를 끈 밈을 활용한 영상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 ‘완강기 체크’ – 걸그룹 NMIXX의 ‘외모 체크’ 유행어를 응용해 완강기 사용법을 알리는 영상
▲ ‘빠스잖아?!’ – 인기 프로그램 ‘흑백요리사’의 대사를 활용해 차량용 소화기 비치 중요성을 강조
▲ ‘멋지다 연진아’ – 드라마 ‘더 글로리’의 명대사를 패러디해 화재 예방 활동 홍보
▲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 영화 ‘기생충’ 속 대사를 각색해 아파트 대피 계획 수립을 독려
▲ ‘나야, 들기름’ – ‘흑백요리사’ 밈을 활용해 K급 소화기 사용법 안내
▲ ‘even하게’ – ‘흑백요리사’의 또 다른 인기 대사를 차용해 소화기 사용법 교육
지난 1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총 6건의 새로운 홍보 영상이 제작됐으며, 기존 콘텐츠를 포함해 총 10건의 영상이 소방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됐다.
소방서 관계자는 “공공기관의 홍보 방식이 다소 경직돼 있다는 이미지가 있다”며 “밈을 활용한 영상 제작으로 젊은 세대가 자연스럽게 화재 예방 메시지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목포소방서는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홍보 방식을 도입해 시민들이 더욱 친숙하게 화재 예방 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관련영상은 목포소방서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