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조은뉴스]해남군은 해충 매개 감염병 발생을 차단하고 군민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방역장비를 무상대여한다. 최근 이상고온 등 환경변화로 위생해충의 서식지가 다양화되면서 해충 개체수가 급증하고 이에 따른 개인 방역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군 보건소에서는 휴대용 방역기 12대와 초미립자 분…

[더조은뉴스]해남군립도서관이 2024년 공공도서관 운영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됐다. 공공도서관 운영평가는 매년 전국 1,236개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7개 항목 12개 지표로 예산, 장서, 사서, 공간, 서비스, 협력, 경영계획을 평가하고 있다. 해남군립도서관은 장서, 공간, 서비스, 협력, 경영계획 등 분…

[더조은뉴스]해남군 북일면 거칠마토성 시발굴조사 중 마한시대 고대 제사의례공간인‘소도(蘇塗)’의 발전된 형태가 발굴되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해남군은 2023년 국가유산청 역사문화권 중요 발굴유적 공모에 선정되어 (재)마한문화연구원, 동신대학교 영산강문화센터와 함께 지난해 말부터 시발굴조사를 실시하고 …

[더조은뉴스]해남군은 21~2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2024 로컬 콘텐츠 페스타’에 참가해 해남의 매력적인 로컬 콘텐츠를 알리는 데 발벗고 나섰다. 로컬 콘텐츠 페스타는 전국지자체, 기업 등이 참여하여 지역의 우수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로컬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3번째로 개최됐다. 올해는…

[더조은뉴스]해남군 솔라시도 기업도시와 화원산업단지 2개소, 총 26만평이 정부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됐다. 솔라시도 기업도시와 화원산단에는 앞으로 데이터센터파크와 해상풍력기자재 생산단지가 조성된다. 기회발전특구는 정부 120대 국정과제로, 지방정부가 신청한 지역을 특구로 지정, 특구 지정 지역에 이전·투자 기…

[더조은뉴스]해남군 땅끝순례문학관에서 자유와 혁명의 시인, 김남주 시인의 유품을 공개하는 특별 아카이브전을 개최한다. 「은박지에 새긴 사랑」을 주제로 열리는 아카이브전은 6월 25일부터 9월 30일까지 땅끝순례문학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다. 김남주 시인이 감옥에서 몰래 우유곽 안쪽에 칫솔을 갈아 쓴 시 작…

[더조은뉴스]해남군이 탄소중립 1번지 해남만들기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군은 지난 12일 녹색융합 클러스터 조성계획 착수보고회를 갖고, 국가적 과제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지자체 선도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에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보고회는 환경부, 전라남도, 해남군이 주최하고,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이 …

[더조은뉴스]해남군은 제1호 골목형 상점가로 문내면 동외리 일원‘우수영 골목형상점갗를 지정했다. 골목형 상점가는 2,000㎡ 이내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20개 이상 밀집해 있는 구역으로, 일정 요건을 갖춰 신청하면 구역의 특성, 상가의 규모 등을 심의해 지정하게 된다. 이번에 지정된 우수영 골목형상점…

[더조은뉴스]해남군은 7월부터‘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은 정부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의 핵심과제로, 경증 정신질환자가 중증 상태로 악화되거나 자살로 이어지지 않도록 일상적 마음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울, 불안 등 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에게 120일…

[더조은뉴스]해남군은 ‘중소농 농자재 반값 지원사업’ 추가 신청을 받는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이번 사업은 농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농산물 생산물 증가로 농가의 어려움이 커짐에 따라 농자재 구입시 50%를 군비로 지원하게 된다. 1차 신청 접수·접수 결과 2,633명, 5억 800만원을 지원 확정했다. 대상농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