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반부패·청렴을 위한 실무 지식 역량 강화 힘써
검색 입력폼
담양

담양군, 반부패·청렴을 위한 실무 지식 역량 강화 힘써

실무자가 직접 교육하는 계약·건설 업무 지침, 감사 지적 사례 강의

[더조은뉴스] 담양군은 지난 21일 담빛농업관 강당에서 소속 직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반부패 예방·청렴을 위한 공무원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공무원 실무자가 직접 강사를 맡아 공공 계약의 합법성, 투명성을 제고했으며, 사업소나 읍면의 제1관서 등 계약 및 건설 업무 담당자와 각 부서 회계 담당자를 대상으로 청렴 실천을 위한 업무 능력 향상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공직자가 업무 수행 과정에서 알아야 할 회계 관련 지식과 공사를 위한 계약 및 추진 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법령과 지침 등 업무 처리 시 모르고 지적당할 수 있는 각종 준수사항을 알기 쉽게 설명해 직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현재 지자체 공무원은 순환보직으로 부서를 수시로 옮겨야 하고 같은 부서에서도 업무가 바뀔 때마다 새로운 업무 습득과 처음으로 접하는 각종 법령과 지침을 알고, 이를 바로 현장 업무에 적용해야 해 무엇보다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교육에는 군청의 사업소와 읍면 공무원 등 제1관서의 회계와 공사 담당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공무원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회계 팀장과 감사부서 시설 담당자의 교육을 들으며 업무 숙련도 부족으로 인한 부패를 예방하고 청렴 실천을 다짐했다.

이병노 군수는 “공직사회의 부패와 비리, 일탈행위는 공직에 대한 사명감 부족, 순간의 유혹 그리고 무지에서 비롯된다고 본다”라며 “무지를 핑계로 한 부패가 일어나지 않도록 이번 교육을 자신의 적응과 발전의 기회로 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의 교육으로 군민에게 신뢰받는 ‘청렴담양’을 실현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