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보건소, 어르신 근력 강화 운동 프로그램 운영
검색 입력폼
나주

나주시보건소, 어르신 근력 강화 운동 프로그램 운영

나주시보건소는 나주시노인복지관과 중부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 근력 강화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진제공-나주시)
[더조은뉴스]나주시노인복지관 및 중부노인복지관에서 체력 측정 및 건강 검사 실시

나주시보건소(소장 강용곤)는 나주시노인복지관과 중부노인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의 근력 강화와 낙상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사전 모집을 통한 어르신 82명 대상으로 이달 4일부터 12월 30일까지 주 2회, 1시간 근력 강화 운동을 진행하며 나주시체력인증센터와 협력해 전문 건강운동관리사가 직접 지도를 맡는다.

프로그램에서는 의자 및 스트레칭 밴드를 활용한 근력 및 지구력 운동, 유연성 및 균형 감각 향상 운동, 낙상 예방 생활 수칙 교육 등이 진행된다.

특히 프로그램 종료 후 근기능(상지·하지), 심폐 지구력,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을 점검해 운동 전후에 따른 건강 개선 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

한편 나주시 지역사회 건강통계 지표에 따르면 지난해 나주시 60~70대 어르신의 사고 및 중독 경험률이 가장 높았으며, 그중 낙상 사고가 5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나주시는 낙상 예방을 주요 목표로 삼고 이번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나주시보건소는 2022년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주관으로 실시한 ‘어운완(어르신 근력‧균형 운동 완성)’ 프로그램 시범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지난해에는 경로당 10개소로 확대 운영하여 어르신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어르신 체력 검사 결과 근기능, 유연성, 평형성, 협응력 등이 전반적으로 향상됐고 체질량지수(BMI), 허리둘레, 중성지방 수치도 개선되는 등 실질적인 건강 효과가 입증됐다.

강용곤 보건소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의 근력 강화와 낙상 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