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임채혁 석사과정생, 반도체설계분야 학술지우수논문상
검색 입력폼
전남

전남대 임채혁 석사과정생, 반도체설계분야 학술지우수논문상

데이터 보존 시간 불균형 해결… 반도체 회로 설계 분야 연구 역량 입증

전남대 임채혁 석사과정생
[더조은뉴스]전남대학교(총장 이근배) 지능전자컴퓨터공학과 임채혁 석사과정생이 지난 2일 한국전기전자학회가 선정하는 ‘학술지우수논문상’을 수상하며 반도체 회로 설계 분야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한국전기전자학회는 1990년 설립된 전기·전자·정보·통신 분야의 대표 학회로, IEEE Korea Council의 역할을 수행하며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와 학술지 발간을 통해 학문 및 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임채혁 석사과정생은 이번 논문에서 메모리 셀 내부의 피드백 루프를 최적화해 저전력 메모리 시스템에서 데이터 보존 시간(Data Retention Time)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는 설계 기법을 제시했다.

이명진 지도교수는 “저전력 메모리 환경에서 요구되는 안정성과 신뢰성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의미 있는 연구 성과”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반도체 회로 설계 분야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지원하는 ‘학·석사연계 ICT 핵심인재양성사업’과 교육부의 ‘글로컬랩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전남대학교는 이를 통해 반도체·ICT 분야의 실무형 핵심 인재 양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