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동구,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협약

건강위험군·만성질환자 대상…현금성 포인트 제공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
2026년 06월 26일(금) 10:13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협약
[더조은뉴스]광주 동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지난 25일 동구청에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 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건강관리가 필요한 국민이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제도다. 건강위험요인으로 인한 질병 발생과 만성질환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범사업은 두 가지 유형으로 운영된다.
먼저 예방형은 국가건강검진 결과 혈압·혈당·체중 등에서 건강위험요인이 확인된 20~64세를 대상으로 한다. 관리형은 연령과 관계없이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등록된 고혈압·당뇨병 환자가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는 건강관리 목표 달성 여부와 프로그램 이수, 건강지표 개선 정도 등에 따라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와 연계한 건강 프로그램 공동 운영, 구민 건강생활 실천 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 강화 등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동구보건소는 사업 홍보와 지역 보건사업과 연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맡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홍보자료 제작·배포와 대상자 관리, 참여자 포인트 지급 등 사업 전반을 지원할 예정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는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의미 있는 제도”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건강증진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
이 기사는 더조은뉴스 홈페이지(thejoeun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thejoeunnews.co.kr/article.php?aid=43713377287
프린트 시간 : 2026년 06월 26일 16:4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