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서구, 재활용도 ‘요일제 시대’

자원 선순환 위한 체계적 분리배출 시동…풍암‧화정2동 시범운영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
2025년 04월 22일(화) 10:45
광주광역시 서구, 재활용도 ‘요일제 시대’ 홍보물
[더조은뉴스]광주광역시 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황봉주)은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의 회수율을 높이고 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4월부터 풍암동과 화정2동을 시범지역으로 지정해 ‘재활용 품목별‧요일별 수거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는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 상가지역 등에서 재활용품이 혼합 배출되는 과정에서 품목이 섞이거나 파손돼 재활용되지 못하고 폐기물로 처리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도입됐다.

‘재활용 품목별‧요일별 수거제’는 요일에 따라 배출 가능한 품목을 달리*해 분리배출의 정확도를 높이고, 자원 재활용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월‧수요일:플라스틱,페트병,종이‧종이팩 / 화‧목요일:캔,고철,공병 / 금‧토요일:스티로폼, 비닐

공단은 제도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시범운영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현수막과 전단지 등을 활용한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서구청과 함께 캠페인을 병행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결과 시범지역인 풍암동과 화정2동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품목별 수거제가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공단은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하반기에 시범지역을 추가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서구 전역으로 제도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황봉주 이사장은 “재활용 품목별 수거제는 우리가 살아갈 환경을 지키기 위한 꼭 필요한 실천으로, 자원 회수율을 높여 재활용품의 선순환 체계를 만드는 핵심 사업”이라며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조가 제도의 성공을 좌우한다”고 강조했다.
박종수 기자 0801thebetter@naver.com
이 기사는 더조은뉴스 홈페이지(thejoeun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thejoeunnews.co.kr/article.php?aid=37642430329
프린트 시간 : 2025년 04월 22일 18:1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