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28일 ‘사회적경제 금융지원’ 설명회

6개 지원기관,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서…개별기업 금융상담도

박종수 기자
2024년 05월 27일(월) 16:07
[더조은뉴스]광주광역시는 28일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사회적경제기업의 원활한 재정 운영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광주 사회적경제 금융 활성화 설명회 및 상담회’를 연다.

이 행사는 지원기관별 금융 지원제도와 상품에 대한 안내, 개별 금융상담이 진행된다.

광주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이차보전지원사업을 비롯한 사회적경제기업 특례보증, 중소기업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경영안정자금, 구조고도화 자금, 신협 상생협력대출, 사회적경제기업 융자사업 등 다양한 지원 제도와 금융상품에 대한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먼저 이차보전지원사업은 광주시 소재 사회적경제기업(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5000만원 범위에서 2년간 3%의 이자차액을 지원받게 되며, 중저신용자는 기본이자 지원율에 1%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사회적경제기업 특례보증은 기업당 4억원 범위 내에서 운전자금과 시설자금 보증을 지원받을 수 있고, 보증 신청은 한도 소진 때까지이다.

신협 상생협력대출은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전용 대출상품으로 1억5000만원 범위에서 운전자금, 시설자금 용도로 신청할 수 있으며, 생활협동조합도 신청 가능하다.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주로 상시근로자 5 부터 10인 미만 업체를 대상으로 성장기반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 등을 지원한다.

특히 사회적경제기업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혁신성장촉진자금을 신청하면, 다른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직접 대출이 가능하다.

경영안정자금은 제조업 전업률 30% 이상인 광주 소재 중소제조업체 등이 신청할 수 있으며, 운전자금으로 업체당 최고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대 3%의 이자 지원도 한다.

이와 함께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광주신용보증재단,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협중앙회, ㈔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의 개별 기업 상담도 함께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광주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이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교육정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또 사회적경제 지원사업과 행사 소식은 카카오톡 채널 등록 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신창호 노동일자리정책관은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사회 양극화 해소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기업 재정의 안정화가 필요하다”며 “이번 행사를 비롯해 사회적경제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금융활성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수 기자
이 기사는 더조은뉴스 홈페이지(thejoeunnews.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thejoeunnews.co.kr/article.php?aid=36159339507
프린트 시간 : 2025년 01월 28일 04:13:27